스터디 활동 보고서


참여 날짜 / 위치


2016년 5월 26일 목요일

5시 – 7시 

국민대학교 성곡 도서관 Study room3


참여 인원


이성재 경영학과

김** 기계시스템공학과

김** 기업경영학과

이** 자동차공학과

이** 건설시스템공학과


활동 개요


스터디 회의

강좌 요약 및 발표

학습 중 의문점에 대한 토론학습 

실제 아두이노 활용 과제 수행


활동 세부사항


스터디 회의 


 1. 스터디 시간표를 이용해 스터디를 운영하자.


5 : 00 ~ 5 : 10 / 장비 셋팅

~ 5 : 40 / PPT 발표 & 질문

~ 6 : 40 / 실험 ( + 응용 )

~ 6 : 50 / 학습 정리. 느낀 점 토의.


2. 3D프린트 제작 시 역할 분담


 우선 우리나라 블로그를 활용하여 지식을 습득한 후 

RapRap , Miner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지식을 쌓고 재료 구매를 한다. 

필요한 역할 : 자료수집, 자료 번역, 제품구매.


3. 방학동안 스터디 운영계획 , 스터디 휴강


 방학을 활용하여 한 달 동안 주 3회씩 모여서 스터디 운영을 계획.

시험 기간인 6월 9,16일 휴강.

방학중 참여 가능 확정 인원 : 이**, 김**, 이**


5강 : 피에조 스피커 사용하기


 피에조 스피커란? 

 피에조 스피커를 활용한 학교종이 땡.땡.땡

 피에조 스피커를 활용한 전자 피아노 만들기


학습 중 의문점에 대한 토론


해더 파일이란?

헤더 파일 , 인클루드 파일이라고도 하며 

컴파일러에 의해 다른 소스 파일에 자동으로 포함된 소스 코드의 파일이다. 

즉 이 실험에서는 음계가 미리 작성되어 있는 파일을 의미한다.


실제 아두이노 활용 과제 수행


실험 1 :  피에조 스피커를 활용한 학교종이 땡.땡.땡


재료 : 피에조 스피커 

회로도를 따라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를 연결

학교종이 땡땡땡의 음계 코딩을 스케치에 작성

컴파일 후 업로드

완료


실험 1 의 특이 사항


미리 아두이노에 작성되어있는 음계를 해더파일로 불러온다. 


실험 2 : 피에조 스피커를 활용한 전자 피아노 만들기


피에조 스피커 / 버튼 3개 / 1K ohm 저항 3개 준비

회로도를 따라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를 연결

버튼을 눌렀을 때, 피에조 스피커에 소리가 나오는 내용의 코딩을 스케치에 작성

컴파일 후 업로드

완료


실험 2의 특이사항


강좌에서는10K ohm을 사용하라고 말하나, 

실제 보유한 저항이 1K ohm인 관계로 낮은 저항을 사용하게 되었다. 


6강 : 조도센서 사용하기


조도 센서란

 조도 센서를 활용한 LED 조절하기

조도 센서와 피에조스피커 활용하기


학습 중 의문점에 대한 토론


코드 작성 중 tone(8, map(analogRead(A0),0,1023,31,4978)20);

에서 31과 4978의 값의 범위는 무엇을 뜻 하는가 


강의 자료를 보면 변환하고자하는 범위의 최소 값과 최대 값을 의미한다. 

즉 빛의 세기를 1024 단계로 읽어 들인 후, 

31에서 4978사의 값의 디지털 범위로 변환 해준다. 

이 값의 의미는 피에조 스피커가 낼 수 있는 범위이기도 하다.


실제 아두이노 과제 수행


실험 1 : 조도 센서를 활용한 LED 조절하기


조도센서 / LED / 10k , 560 ohm 저항

회로도를 따라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를 연결

빛의세기에 따른 LED 불빛이 바뀌는 내용의 코딩을 스케치에 작성

컴파일 후 업로드

완료


실험 2 : 센서와 피에조스피커 활용하기 


조도 센서 / 피에조 스피커 / 10K ohm 저항

회로도를 따라 아두이노 우노와 브레드보드를 연결

각각의 버튼을 누를 때 마다 피에조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오는 코딩을 스케치에 작성

컴파일 후 업로드

완료


실험 2의 특이사항


강의에서는 10k ohm 저항을 사용하라고 하나, 

1k ohm 저항이 최대인 관계로 1k ohm 저항을 사용함


다음 스터디 과제


강의 10,7강 수강

실패한 실험에 대한 대책 마련 회의


-참고-

아두이노 기초 강의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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